본문 바로가기
미술 교실

문자 너 아름답구나 #1 느낌을 살려 쓰는 손글씨

by 선도 2022. 9. 8.

 
이번 시간에는 모두가 쉽고 부담 없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준비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문자의 아름다음을 느끼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수업인데요. 이번 학기에는 더욱 더 재미있고 유익한 미술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하려고 하니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 오늘의 학습 주제: 문자 너 아름답구나 #1 느낌을 살려 쓰는 손글씨 (교과서 P82~83)

캘리그래피: 아름다운(calli)+글쓰기(graphy)라는 의미로 손으로 쓴 개성 있는 글씨를 말한다. 사용되는 필기구의 종류와 표현하고자 하는 글의 내용에 따른 선의 강약과 굵기를 활용해 글자에 감정과 이미지를 삽입함으로써 전달하고자 하는 문자 본래의 의미를 더욱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다. 손으로 책을 베껴 쓰던 고대 필사본에서부터 그 역사가 시작된 캘리그래피는 오늘날 전통 서예의 현대화로서 주목받고 있으며 영화 포스터, 출판, 광고 디자인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바닷가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조개껍질로 캘리그래피를 표현한다면 어떤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까요!
캘리그래피(calligraphy)는 문자를 ‘아름답게 쓰는 기술’로 펜, 붓 등의 도구를 이용해 손으로 쓴 글자 혹은 그 기술을 말하는데 오늘은 펜이나 붓이 아닌 생활 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로 표현해보겠습니다. 먼저 캘리그래퍼로 활동하고 계신 강병인 선생님과 학생들의 활동 영상을 시청합니다.

www.youtube.com/watch?v=J2PjKhUy6HE

출처- [artExEBS] 예술가의 물건 VOICE : 캘리그래퍼 강병인|마음을 쓰는 보이지 않는 마음을 표현하는 ‘붓’
 
 학습준비물 :  먹물 혹은 물감(없는 경우 커피, 간장, 꽃이나 색이 있는 과일을 이용해 물감을 만들어 보세요), 붓이나 펜이 아닌 우리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예: 나뭇가지,칫솔 등), 종이(드로잉북 혹은 A4용지)
 제작 과정
1.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단어와 문장을 정하고  붓과 펜을 대신할 도구를 선택한다  
2. 
표현된 문자의 내용과 형상에 가장 잘 어울리는 선의 느낌을 살려,글씨의 구성과 형태를 고려해서 자유롭게 표현해 본다.
3. 제작과정과 느낀 점을 간략하게 서술하세요.
4. 표현에 사용한 재료와 작품을 함께 사진 촬영하여 클래스룸에 제출


 용량 업로드가 안될 경우, 용량을 낮추어 업로드할 것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오픈 카톡방 이용
 open.kakao.com/o/gPWKsd0c
※ 저작권법(제25조 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사진, 글. 그림. 영상 등)은 교육 목적으로만 활용될 수 있으며 이외의 공간에서 저작물을 공유, 게시하거나 수정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